닫기

가입하신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소 소개_조직 및 위원회

조직 및 위원회

Home>연구소 소개>조직 및 위원회

■ 연구소 조직도

숙명여대 교양교육연구소 조직도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임원진
구분 소속 성명
운영위원회 위원장 기초교양학부 황영미
운영위원 기초교양학부 신희선
경영학부 정동일
정치외교학과 윤광일
기초교양학부 김경아
기초교양학부 서정혁
기초교양학부 김미경
기초교양학부 김병길
기초교양학부 이정옥
연구원 사진
김지윤(교양교육연구소 연구교수)
(현) 한국시학회 편집위원, 구보학회 편집위원, 한국여성문학학회 편집이사, 신동엽학회 총무이사, 사단법인 글로컬 여성네트워크 학술이사를 맡고 있다. 주요논저는 『시, 현대사를 관통하다』, 『다시 새로워지는 신동엽』, 『이 세상에 나온 것들의 고향을 생각했다- 신동엽 아카이브 3』, 『토크빌과 평등의 역설』 (공저)등이다. 학술논문은 「다매체시대 효율적 토론 수업 연구」 , 「1960년대 여성시의 정체성 모색과 탈주의 상상력」 , 「3.1의 경험과 '기미이후'의 모색 : 3.1 전후세대 여성문인들의 대응」, 「1950~60년대 재야공간으로서의 다방과 문인 네트워크」, 「중립, 그리고 오지 않은 전후- 신동엽과 전봉건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전숙희 기행산문집 『이국의 정서』와 50년대의 미국 인식」,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 개발 사례 및 개선점: 숙명여자대학교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을 중심으로」(공동) 등이 있다.
연구원 사진
윤호경(교양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심미적 소통을 위한 현대시의 상징 해석 교육 연구』(2019)로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논저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시 교육 평가틀 연구-2015~2019년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를 중심으로」 (2021), 「생태적 감수성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육 연구」 (2021), 「문학교육을 위한 창의성 실현의 조건과 방법 연구」 (2020), 「현대시 교육을 위한 직유의 심미적 표현 효과 연구-문태준 시를 중심으로」 (2020), 「현대시의 상징 교육을 위한 어휘 교육 연구」(2018), 「시민교육을 위한 현대시 교육 연구-김수영 시를 중심으로」(2017), 「분열과 탈주에 기반한 윤동주 시의 소수성 연구」(2015)가 있다.
연구원 사진
김지은(교양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여대생의 일가정 다중역할계획의도 예측모형 연구: 사회인지진로이론과 계획행동이론의 통합』으로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가족학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대한가정학회 우수학위논문상 수상). 주요 논저는 「대학생의 세계시민성: 유형과 결정요인」, 「 ' 세계시민교육과 리더십' 교양교과목의 질 향상을 위한 인식 및 교육 요구 분석 - 여대생을 중심으로」, 「대학 코칭 교양교육 개발을 위한 방향 탐색 및 요구분석 - 여대생을 중심으로」, 「저소득 가정의 부모자원 및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연구원 사진
김소은(교양교육연구소 전임 연구원)
「한국 근대 희곡 및 연극의 형성과정 및 배경 연구」(2002)로 숙명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논저로는 「근대의 기획, 신파 연극의 근대성 조건」, 「퍼포먼스로서 ‘시’의 수행성 연구 -<신동엽의 서울시대> 문학 기행을 중심으로」 외 , 「멜로드라마의 `감정 구조` 형성 방식 연구 - TV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을 중심으로」, 「TV 멜로드라마의 ‘감정’의 수행 및 장면 구성 방식 연구 - 〈슬프고 찬란하, 도깨비〉, 〈태양의 후예〉, 〈시그널〉의 배우 연기와 영상 구성 요소 및 O.S.T를 중심으로-」 외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글쓰기 교재로 『이공계 글쓰기』(공저), 『사고와 표현-인문사회/이공계 글쓰기』(공저), 『영화로 읽기 영화로 쓰기』(공저), 번역서로 『텔레비전 드라마』(동문선), 『TV 드라마 어떻게 쓸 것인가』(동문선)가 있다.

■ 교양교육연구소 역사

숙명여대 교양교육연구소 역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