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가입하신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술지_논문투고 안내

논문투고 안내

Home>학술지>논문투고 안내

「교양교육과 시민」논문 투고 및 심사 규정

제1장 투고 자격 및 원칙

제1조 투고 자격
1. 본 학술지 수록을 위한 논문 투고 자격은 박사 과정 이상 연구자 로 한다.
2. 2인 이상의 공동 저작인 경우에는 교신저자, 제1저자, 제2저자, 공동저자 등을 구분하고, 저자별 소속 기관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제2조 원칙
1. 투고 논문은 교양교육과 관련된 학술논문으로서 다른 학술논문집, 학회지, 정기간행물 등에 발표한 사실이 없어야 한다.
2. 투고 논문은 중복 투고를 인정하지 않으며, 중복 투고나 표절로 판명될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의와 판정에 따라 반려한다.
3. 특집 주제, 학술 대회 등과 관련하여 기조 발표문, 토론회 녹취록 등은 필요에 따라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심사 절차 없이 게재 할 수 있다.


제3조 원고 제출
1. 원고는 연중 수시 마감하며, 발행일은 내녀 2월, 7월 31일 로 한다.
2. 원고는 연구소 공식 이메일(E-mail)로 접수한다. 접수할 때 투고자의 소속과 연락처(전화번호, E-mail 주소 등)를 함께 제출한다.
3. 본 연구소에서 발간한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연구소에 귀속된다. 논문 게재가 확정된 투고자는 <저작권 활용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연구소는 게재가 확정된 저작물을 술지 교양교육과 시민에 게재하고 학술지 발간과 출판에 사용할 수 있다.



제2장 논문 체재

제1조 언어 및 분량
1. 논문은 한국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특별한 경우에는 외국어 집필을 허용할 수 있다.
2. 한글(2002 이상)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며,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100매를 원칙(영문 요약 및 참고문헌 제외)으로 한다.


제2조 논문 체제의 순서
1, 논문의 체제는 제목 및 지위)-국문초록-주제어-본문-참고문헌-영문초록-영문주제어(Key words) 순서로 작성한다.
2. 국문초록은 600자(공백 포함) 이내로 작정하고 주제어를 4-6개 제시하고, 영문초록은 영문제목, 이름을 포함한 1,3000자 이내로 작성하고 키워드를 4-6개 제시한다.
3. 필자의 현 소속을 기관명, 학과(학부), 직위 순으로 필자명 옆 괄 호 안에 명시한다. 공동연구의 경우 책임연구자와 공동연구자를 반드시 표시하고, 각각의 성명과 소속을 명기해야 한다.
4. 논문의 제목은 논점의 크기에 따라 1, 1.1, 1.1.1, …로 표시한다.
5. 원고를 작성할 때는 다음의 기호체계를 따른다.
  1) 저시 및 논문 표기 : 저서 · 단행본 · 신문 · 잡지 등은 ª ¢, 논 문(학위논문 포함)은 「 」 로 표기 한다.
  2) 강조 · 간접인용은 ' ', 직접인용은 " "으로 표기한다.
  3) 인용문을 구분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순서에 따라 (가), (나), (다) 등과 같이 한글 괄호 문자를 사용한다.
6. 각주
  · 각주는 문장의 마침표 또는 쉼표 뒤에 표기한다.
  · 참조 주(reference footnote)인 경우, 참고한 문헌의 서지사항을 밝힌다. 단행본의 경우는 '저자, 저서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 해 당 쪽수', 학술 논문의 경우는 '필자, 논문 제목, 학술지명, 호수, 발행 연도, 해당 쪽수' 순으로 배열한다. 참조 주의 표기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황영미, ª영화와 글쓰기¢, 예림기획, 2009, 20쪽.
2) 김응교, 「시민과 함께 하는 인문학 교양 교육」, ª교양교육과 시 민¢ 1, 2009, 93-97쪽.
3) D. Bell, ª교양교육의 개혁-미국 컬럼비아대학에서의 경험¢, 송 미섭 옮김, 민음사, 1994, 50-60쪽.
4) M. M. Rust,, “The utility of liberal education: Concepts  and  arguments  for  use  in  academic  advising”. NACADA Journal, 31(1), 2011, pp.5-13.
7. 참고문헌
  1) 참고문헌에는 본문에서 언급한 문헌만 기재한다.
  2) 참고문헌은 각각 한국어 문헌, 기타 동양권 문헌(중국, 일본, 기타), 서양권 문헌의 순서로 배치하되, 배열 순서는 한국어 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가나다순으로, 동양권 문헌은 저자 독음 가나다순으로, 서양권 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알파벳순 으로 배열한다.
  3) 단행본의 경우는 ‘저자, 저서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 순으로 배열하고, 학술지 논문의 경우는 ‘필자, 논문 제목, 학술지명, 호수, 발행 연도, 게재 면수’ 순으로 배열한다.
  4) 같은 연도에 출판된 동일 저자의 문헌의 경우, 한국어 문헌은 한글 자모순으로(예: 2020ㄱ, 2020ㄴ), 외국어 문헌은 알파 벳순으로(예: 2020a, 2020b) 구분한다.
  5) 동일 저자의 공동 연구와 단독 연구를 함께 인용하는 경우, 단 독 연구를 앞에 놓는다.
  6) 학술지 논문의 경우, 논문 제목은 「」 안에, 학술지명은 ª¢ 안에 기재한다. 학술지 논문의 경우 학술지에 게재된 면수를 밝힌다.
  7) 동양권 문헌의 경우, 논문 제목은 「」 안에, 단행본이나 학술지 명은 ª¢ 안에 기재한다.
  8) 서양권 문헌의 경우, 단행본 또는 학술지명을 ‘기울임(이탤릭 체)’으로 표시한다. 논문 제목은 큰 따옴표(“”) 안에 밝힌다.
  9) 번역서의 경우, ‘원서 저자(원어), 번역서 제목, 역자, 발행처, 발행 연도’ 순으로 기재한다. 번역서명은 ª¢ 안에 밝힌다.
  10) 참고문헌 표기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① 단행본
     황영미, ª영화와 글쓰기¢, 예림기획, 2009.
     박정하, 「왜 영화로 글쓰기 교육을 해야 하는가: 시론」, 한국 사고와표현학회 영화의사소통연구회, ª영화로 읽기 영화로 쓰 기¢, 푸른사상, 2015, 15-28. 이동수ㆍ김윤철ㆍ우기동ㆍ채진원, ª한국 대학 시민교육의 매뉴얼¢, 인간사랑, 2017.
     Bell, D., ª교양교육의 개혁-미국 컬럼비아대학에서의 경험¢, 송미섭 옮김, 민음사, 1994.
     Wellek, R., & Warren, A., Theory of literature,
     New York: Harcourt, 1949.
     Williams, A. R., General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Colombia University, 1968.
     ② 학술지 논문
     김응교, 「시민과 함께 하는 인문학 교양 교육」, ª교양교육과 시민¢ 1, 2020, 93-128.
     Rust, M. M., “The utility of liberal education: Concepts and arguments for use in academic advising”. NACADA Journal, 31(1), 2011, 5-13.
     ③ 학위논문
     황영미, 「한국근대소설의 내면 서술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④ 보고서
     정희모ㆍ박정하ㆍ김미란ㆍ김기란, 「21세기형 교육을 위한 융 복합적 프로그램 개발 연구(RR 2013-24-470)」, 한국교양기 초교육원, 2013.
     ⑤ 인터넷 자료
     김지윤, 「민주시민은 태어나는 게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다」, ª한 겨레¢, 2019.6.17., http://www.hani.co.kr/arti/society/
     schooling/898265.html, 검색일자 2020.07.10.
     ⑥ 영상 자료
     유현목 감독, <오발탄>, 대한영화 제작, 1961.

제3조 편집양식
1. 편집 용지: 사용자 정의, 폭 152, 길이 225
2. 여백 주기: 위 25.5, 머리말 13, 왼쪽 22.5, 오른쪽 22.5, 꼬리말 0, 아래쪽 28.5
3. 행간: 본문 166, 인용문 140, 각주 140, 참고문헌 145,
1. 글자 크기: 본문 10.4, 인용문 10, 각주 8.3, 참고문헌 11
2. 논문 제목 : 둘째 줄에 15p
3. 필자 성명 : 다섯째 줄에 11.5p
4. 본문 시작 : 국문 초록 이후부터
5. 장–절–항의 형식
  1. (장) …… 신명견명조 12.7p, 들여쓰기 0, 위 1줄
  1.1. (절) …… 신명중고딕 10.5p, 들여쓰기 10, 위 1줄
  1.1.1. (항) …… 신명중고딕 10p, 들여쓰기 0, 위 1줄
6. 본문의 글자 크기와 문단 모양
  1) 글자 크기=10.4p
  2) 문단 모양 : 줄 간격=166, 들여쓰기=10
7. 인용문
  1) 글자 크기=10p
  2) 문단 모양 : 줄 간격=140, 들여쓰기=10
  3) 인용문의 위/아래는 1줄씩 뗀다.
8. 참고문헌
  1) 글자 크기=9.2p
  2) 문단 모양 : 줄 간격=145, 내어쓰기=26.4
9. 각주
  1) 글자 크기=8.3p
  2) 문단 모양 : 줄 간격=140, 내어쓰기=17.8
  3) 주석은 각주를 원칙으로 하며, 모든 각주는 반드시 서지사항 과 쪽수를 모두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3장 심사

제1조 심사위원
  1. 편집위원장은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에 관하여 투고논문 1편 당 전 공 학자 3인 이상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를 의뢰하되, 특 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명의 심사위원에게 3편 이상의 심사를 의뢰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에서 위촉하며, 연구 실적 및 해당 분야 전문 성을 고려하여 각 전공별로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제2조 심사 절차
  1. 논문 심사 및 게재 원칙
    1) 투고 논문 심사는 연 2회 원고 마감 후 편집위원회의 심사 일 정 계획에 따라 기한 내에 심사한다.
    2) 각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한 심사위원 3인이 심사한다.
    3) 심사 시 논문 투고자의 성명과 소속 등을 알 수 없도록 한다.
    4) 각 심사위원은 투고 논문들을 본 편집위원회에서 규정한 아래 의 ‘개별 심사항목’에 따라 종합적으로 검토 평가한다.

개별심사항목
- 논문의 주제 의식이 명확하며 논리적이고 타당한 근거들이 제시되었는가?
-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논제, 개념, 논거, 관점 등이 제시되었는가?
- 관련 분야에 대한 기초 문헌과 2차 문헌에 대한 적절한 논의가 이루어졌는가?
- 국내의 선행 연구 논저들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는가?
- 논문의 형식적 요건(각주 인용, 참고 문헌 표기, 분량 등 본 학회에서 요구
    5) 1차 심사 종합 평가는 4) 개별심사항목에 의거해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로 판정한다.
    6) 2인 이상으로부터 ‘게재 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 없이 바 로 게재할 수 있다.
    7) 논문심사의 최종 판정은 아래의 심사표에 따른다.
    8)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필자의 수정 기간을 거쳐 별도의 심사위원에게 재심을 위촉하며, 수정 논문 미제출시엔 게재 불 가로 판정하여 이를 필자에게 통보한다.
    9) 재심사의 종합평가는 4)의 개별심사항목에 의거해 7)의 심사 표에 따라 1차 평가와 합산해 최종 판정한다.
    10) 심사에서 수정이 요구된 사항은 필자에게 <심사 결과 통보서> 에 첨부된 <논문 심사 의견서>를 통해 고지하여 반드시 수정 후 절차를 거쳐 게재한다.
    11) 투고자는 1차 심사에 한에서만 심사결과를 통보 받은 후 3일 이내에 종합평가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수 용 여부와 재평가 절차는 편집이사가 추천한 연구윤리위원 1 인과 편집위원 2인의 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결정과 재평가 절차에는 1차 심사자들을 제외한다.
    12) 학술논문을 제외한 서평, 논문평, 논평, 번역, 연설문, 토론 녹 취록 등의 형식으로 투고된 글은 편집위원회 회의와 필자의 교정을 거쳐 심사 없이 게재할 수 있으며 학술논문으로 정식 보고되지 않는다.
2. 심사위원은 위촉받은 논문을 심사하여 정해진 양식에 따라 심사서 를 작성하고,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의 판정 소견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3.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를 수합하여, 해당 논문 투고 자에게 전공별 심사위원 판정 결과를 통보한다.
4. 게재가 확정된 투고자는 <저작권 활용 동의서>,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를 제출한다. 서류를 모두 제출 했을 때 편집위원장의 승인 하에 게재가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제3조 재심사
1. 전공별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에 불복할 경우, 논문 투고자는 심사 결과 통보 후 3일 이내에 1회에 한하여 구체적인 이의 신청 내용 을 편집위원회로 보내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2. 투고자의 요청에 따라 재심이 청구된 논문은, 학적 입장에 따라 논란의 소지가 많은 논문이나 학문적 기여도 및 학적 논의의 활성 화에 기여하는 논문으로 인정될 경우 해당 분야의 심사위원을 새 로 위촉하여 재심을 한 후 편집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3. 동일 논문에 대해 심사위원의 판정 소견이 ‘게재 가’와 ‘게재 불가’ 로 상치되거나 심사위원의 중요한 문제제기로 인하여 ‘수정 후 재 심’ 판정이 난 경우, 10일간의 수정 기간을 준 후 해당 분야의 심 사위원을 새로 위촉하여 재심을 한 후 편집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제4조 심사료 및 게재료
1. 논문의 심사를 맡은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할 수 있다.
2. 게재된 논문에 대해 A4지(글자크기 10기준) 장당 최대 4만원까지 게재료를 지급할 수 있다. 단, 논문 1편 당 최대 30만원을 초과할 수 없다.

제5조 원고 접수
E-mail : research_edu@naver.com

제6조 문의처
숙명교양교육연구소 : 02-2077-7846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