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가입하신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술지_논문투고 안내

논문투고 안내

Home>학술지>논문투고 안내

 숙명여대 교양교육연구소 [논문투고규정]


제1장 투고 자격 및 원칙

제1조 투고 자격
1. 학회지 수록을 위한 논문 투고 자격은 박사 과정 이상 연구자로 한다.
2. 2인 이상의 공동 저작인 경우에는 교신저자, 제1저자, 제2저자, 공동저자 등을 구분하고, 저자별 소속 기관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제2조 원칙
1. 투고 논문은 교양교육과 관련된 학술논문으로서 다른 학술논문집, 학회지, 정기간행물 등에 발표한 사실이 없어야 한다.
2. 투고 논문은 중복 투고를 인정하지 않으며, 중복 투고나 표절로 판명될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의와 판정에 따라 반려한다.

제3조 원고 제출
1. 원고는 연중 수시 마감하며, 발행일은 매년 1월 31일, 7월 31일로 한다.
2. 원고는 연구소 공식 이메일(Email)로 접수한다. 접수할 때 투고자의 소속과 연락처(전화번호, E-mail 주소 등)를 함께 제출한다.


제2장 논문 체재

제1조 언어 및 분량
1. 논문은 한국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특별한 경우에는 외국어 집필을 허용할 수 있다.
2. 한글(2002 이상)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며,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100매를 원칙(영문 요약 및 참고문헌 제외)으로 한다.

제2조 논문 체제의 순서
1. 논문의 체제는 제목-필자명(소속 및 지위)-국문초록-주제어-본문-참고문헌-영문초록-영문주제어(key words) 순서로 작성한다.
2. 국문초록은 600자(공백 포함) 이내로 작성하고 주제어를 4-6개 제시하고, 영문초록은 영문제목, 이름을 포함한 1,300자 이내로 작성하고 키워드를 4-6개 제시한다.
3. 각주 1) 위에 필자의 현 소속을 명시하고, 원고의 마지막 부분에 '필자명, 소속, 주소, 연락처, 전자우편'의 내용을 담은 필자소개를 삽입한다. 공동연구의 경우 책임연구자와 공동연구자를 반드시 표시하고, 각각의 성명과 소속을 명기해야 한다.
4. 논문의 제목은 논점의 크기에 따라 1, 1-1, 1-1-1 ……로 표시한다.
5. 원고를 작성할 때는 다음의 기호체계를 따른다.
  1) 저시 및 논문 표기 : 저서·단행본·신문·잡지 등은 『 』, 논문(학위논문 포함)은 「 」로 표기한다.
  2) 강조·간접인용은 ' ', 직접인용은 " "으로 표기한다.
  3) 인용문이 단락 이상일 때는 본문보다 한 칸 들여 쓰고 활자 크기도 본문(10p)보다 한 포인트 줄여 쓴다.
  4) 인용문을 구분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순서에 따라 (가), (나), (다) 등과 같이 한글 괄호 문자를 사용한다.
6. 각주와 참고문헌은 완벽한 서지정보(필자명, 논문명, 게재지명, 해당 권호수, 출판기관, 저서일 경우 출판사, 출판연도, 해당 페이지)를 명기한다.
  1) 참고문헌은 각각 한국어문헌, 기타 동양문헌, 서양문헌의 순서로 배치하되, 배열순서는 동양 문헌은 가나다순으로, 서양문헌은 알파벳순으로 한다.
  2) 동일 저자의 책이나 논문이 여럿일 경우, 출판연도의 내림차순으로(최근 저작부터) 정리한다.
  3) 참고문헌의 서지사항은 저자, 논문명, 서명, 출판사, 출판 연도의 순으로 표기하며, 서양문헌의 경우 저자의 성을 이름 앞에 적는다. 국내 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가나다 순서로, 동양어권 문헌은 저자 독음 가나다순으로, 그리고 서양어권 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알파벳 순서로 배열한다.
  4) 인터넷 자료는 제작자, 주제명, 제작연도, 웹사이트 주소(검색일자) 순으로 기재한다.
  5) 참고문헌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김숙명, 「교양교육과 시민연구」, 『교양교육과 시민』 제1호, 교양교육연구소, 2019. 11. 175-180쪽. 

    Adler, M. J., 「교양교육과 독서방법」, 김숙명 역, 『교양교육과 시민』, 교양사, 2019. 212쪽.  

    Rust, M. M., “The utility of liberal education: Concepts and arguments for use in academic advising”. NACADA Journal, 31(1), 2011. pp. 5-13.

    Williams, A. R., General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Colombia University, 1968.

    김지윤, 「민주시민은 태어나는 게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다」, 『한겨레』, 2019.6.17.
    http:// 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898265.html#csidxa4c946e1de1e9ceb0a086ee108daaad 

제3조 편집양식
1. 편집 용지 : 사용자 정의, 폭 145, 길이 215 

2. 여백 주기:위 15, 머리말 10, 왼쪽 20, 오른쪽 20, 꼬리말 5, 아래쪽 15

3. 행간:본문 160, 인용문 160, 각주 130, 참고문헌 140, 

4. 글자 크기:본문 한컴바탕 10, 인용문·각주·참고문헌 한컴바탕 9

5. 논문 제목 : 첫째 줄에 13p

6. 필자 성명 : 다섯째 줄에 11p

7. 본문 시작 : 13째 줄에

8. 장–절–항의 형식

  1. (장) …… 한컴바탕 13p, 들여쓰기 0, 위 1줄 

  1.1. (절) …… 한컴바탕 12p, 들여쓰기 10, 위 1줄 

  1.1.1. (항) ……한컴바탕 11p, 들여쓰기 15, 위 1줄 

9. 본문의 글자 크기와 문단 모양 

  1) 글자 크기=10.4p

  2) 문단 모양 : 줄 간격=170, 들여쓰기=10

10. 인용문

  1) 글자 크기=9.5p 

  2) 문단 모양 : 줄 간격=165, 들여쓰기=7

  3) 인용문의 위/아래는 1줄씩 뗀다.

11. 참고문헌

글자와 줄 간격은 본문과 똑같고, 문단 모양만 내어쓰기=29, 여백=0 으로 한다. 

12. 각주

  1) 글자 크기=8.8p

  2) 문단 모양 : 줄 간격=150, 내어쓰기=10 

  3) 주석은 각주를 원칙으로 하며, 모든 각주는 반드시 서지사항과 쪽수를 모두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4장 심사

제1조 심사위원
1. 편집위원장은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에 관하여 투고논문 1편 당 전공 학자 3인 이상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를 의뢰하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명의 심사위원에게 3편 이상의 심사를 의뢰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을 포함하여 학회 내에 구성된 심사위원단에서 선임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각 전공별로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3. 심사위원단은 소속 회원 중에서 연구 실적 및 해당 분야 전문성을 고려하여 선별한 후 소장의 승인을 받아 편집위원장이 전공분야별로 약간 명을 위촉하여 구성한다.

제2조 심사 절차  

1. 논문 심사 및 게재 원칙

  1) 투고 논문 심사는 연 2회 원고 마감 후 편집위원회의 심사 일정 계획에 따라 기한 내에 심사한다. 

  2) 각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한 심사위원 3인이 심사한다.

  3) 심사 시 논문 투고자의 성명과 소속 등을 알 수 없도록 한다.

  4) 각 심사위원은 투고 논문들을 본 편집위원회에서 규정한 아래의 ‘개별 심사항목’에 따라 종합적으로 검토 평가한다.
 


개별심사항목
- 논문의 주제 의식이 명확하며 논리적이고 타당한 근거들이 제시되었는가?
-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논제, 개념, 논거, 관점 등이 제시되었는가?
- 관련 분야에 대한 기초 문헌과 2차 문헌에 대한 적절한 논의가 이루어졌는가?
- 논문의 형식적 요건(각주 인용, 참고 문헌 표기, 분량 등 본 학회에서 요구한 논문 작성에 관련된 사항)을 정확히 갖추었는가?
 

  5) 1차 심사 종합 평가는 4) 개별심사항목에 의거해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로 판정한다.
  6) 2인 이상으로부터 '게재 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 없이 바로 게재할 수 있다.
  7) 논문심사의 최종 판정은 아래의 심사표에 따른다.
 


  8)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필자의 수정 기간을 거쳐 별도의 심사위원에게 재심을 위촉하며, 수정 논문 미제출시엔 게재 불가로 판정하여 이를 필자에게 통보한다.
  9) 재심사의 종합평가는 4)의 개별심사항목에 의거해 7)의 심사표에 따라 1차 평가와 합산해 최종 판정한다.
  10) 심사에서 수정이 요구된 사항은 필자에게 <심사 결과 통보서>에 첨부된 <논문 심사의견서>를 통해 고지하여 반드시 수정 후 절차를 거쳐 게재한다.
  11) 투고자는 1차 심사에 한에서만 심사결과를 통보 받은 후 3일 이내에 종합평가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수용 여부와 재평가 절차는 편집이사가 추천한 연구윤리위원 1인과 편집위원 2인의 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결정과 재평가 절차에는 1차 심사자들을 제외한다.
  12) 학술논문을 제외한 서평, 논문평, 논평, 번역 등의 형식으로 투고된 글은 편집위원회 회의와 필자의 교정을 거쳐 게재할 수 있으며 학술논문으로 정식 보고되지 않는다.
2. 심사위원은 위촉받은 논문을 심사하여 정해진 양식에 따라 심사서를 작성하고,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의 판정 소견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3.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를 수합하여, 해당 논문 투고자에게 전공별 심사위원 판정 결과를 통보한다.

제3조 재심사 

1. 전공별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에 불복할 경우, 논문 투고자는 심사 결과 통보 후 3일 이내에 1회에 한하여 구체적인 이의 신청 내용을 편집위원회로 보내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2. 투고자의 요청에 따라 재심이 청구된 논문은, 학적 입장에 따라 논란의 소지가 많은 논문이나 학문적 기여도 및 학적 논의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논문으로 인정될 경우 해당 분야의 심사위원을 새로 위촉하여 재심을 한 후 편집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3. 동일 논문에 대해 심사위원의 판정 소견이 ‘게재 가’와 ‘게재 불가’로 상치되거나 심사위원의 중요한 문제제기로 인하여 ‘수정 후 재심’ 판정이 난 경우, 10일간의 수정 기간을 준 후 해당 분야의 심사위원을 새로 위촉하여 재심을 한 후 편집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제4조 심사료 및 게재료 

1. 투고논문의 심사를 맡은 외부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단, 심사위원단에서 심사자를 위촉한 경우는 별도의 심사료를 지급하지 않는다.

 

제5조 원고 접수

E-mail : smgedu@naver.com

 

제6조 문의처  

숙명교양교육연구소 : 02-2077-7846


 

맨위로